본문 바로가기

일상

티스토리, 네이버블로그 중 무엇을 사용할까(블로그 서비스 비교)

블로그를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티스토리, 네이버블로그, 아니면 다른 서비스 중 어떤 서비스를 써야 편하게 시작할 수 있고 또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에 편할지 고민이 되어, 첫 포스트로 블로그 서비스를 비교 해보려고 한다.(어차피 일상의 기록 개념으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)



1. 티스토리 블로그(http://tistory.com)

- 장점

- HTML/CSS에 대한 지식이 조금 필요하며, 네이버에 비해 확장성이 좋다(자바스크립트 등 활용이 자유로움)

-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티스토리X구글애드센스가 네이버블로그X애드포스트보다 유리하다.

- 구글이나 다음에 노출이 잘 된다.(네이버에는 노출 잘 안된다.)


- 단점

- 네이버와 비교시 관리가 어렵다.

(블로그를 만들려면 초대권이 필요하고, 글작성도구가 네이버와 비교시 불편함)

-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것이 필수다(왜? 어떻게? 하는지는 더 알아보겠음)

- 네이버에서 가끔 필터링된다고 한다.



2. 네이버 블로그(http://blog.naver.com)



- 장점

- 네이버 검색에 타사블로그보다 노출이 더 잘된다.

- 만들기/ 꾸미기가 쉽다.(에디터가 더 편함)

- 간혹 네이버 메인에 뜰 수도 있다.

- 이웃간 교류가 원활하다(뭐가 장점인지 잘 모르겠음)


- 단점

- 수익성이 안좋다.(티스토리X구글애드센스 대비, 네이버에는 애드센스 설치못함)

- 확장성이 떨어진다(HTML/CSS 수정할 수 없어 블로그가 정형화되어있다. 잘 꾸미려면 이미지를 예쁘게 만드는 방법밖에 없음)




3. 기타


텍스트큐브, 구글블로그(블로거닷컴), 브런치(카카오) 등의 서비스가 있는데 웹서핑시 언급 자체가 티스토리나 네이버에 비해 잘 안됨 → 더 인기없는 서비스라고 판단되어 자세히 조사안했다.




#. 결론


현재 자유도, 수익성, 저품질 등의 이유로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가는 블로거가 많으며 나는 이미 티스토리 계정도 확보해놨으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려고 한다.